비교교육연구에 있어서 도사리고 있는 함정들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비교교육연구가 가지고 있는 과제에 대해서 고찰한 것에 대해 서술 될 것이다.
Ⅱ. 본론
1. 연구방법상의 함정
앞에서도 언급했듯 비교교육의 연구방법상의 함정은 곧 비교교육학의 특징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1.정보 및 자료가 신뢰할 만 한가?
자료는 그대로 적용하기 보다는 다방면으로 면밀히 검토하여 신뢰할 만한지 알아봐야 함.
정보의 출처는 신뢰할 수 있는가?
정보가 지나치게 편향되지는 않았는가?
정보의 신뢰성 검사를 시행했는가?
2.비교 가능성의 확보
비교가능할까?
용어가 같은
연구는 ‘아동’을 문학적 장치로서 설명하는 것에 대한 방법과 설명하는 것에 의존하는 아동의 가정에 반대한다.
분석은 철학적이거나 교육적인 이론의 제한점으로 구성되어진 일련의 영역에서 아동의 표상을 어떻게 사용해왔는지를 증명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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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하게 서구의 19세기와 20세기 후
연구로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기초론적인 연구는 국어과 교육에 과학적인 기초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그 자체로 중요하지만, 국어과 교육학은 그 성과들을 익히는 데에서 나아가 교수실험적인 연구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국어과 교육에서의 교육 내용과 교재 구성론, 교육방법론에 시사
표현 속에는 차이, 비교, 배제 등과 같은 일련의 논리적 범주들이 숨어있다. 더욱이 이 표현은 반성적 사고의 차원에서 낯선 사람에 대한 관용을 내포하고 있다. 다시 말해, ‘다른 것’이라는 표현은 외모의 차이 때문에 차별화되는 사회에서 이방인을 보호하려는 윤리적 배려가 깔려 있는 것이다.
교육공학의 관심이 주로 “교육의 목적을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실제에 적용해야 하는가”하는 실천적·방법적 측면에 집중되고 있다는 점은 교육공학의 매력과 함정을 동시에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교육공학이라는 학문은 비교적 최근에 형성되었지만, J. A. Come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가치 교육
알버트 슈바이쳐는 그의 저서 〈문명과 윤리〉에서 현대문명의 위기를 진단했다. 고범서, 「가치관연구」, 서울: 나남출판사, 1992, p,165
현대문명은 심각한 위기를 통과하고 있는 중인데 이것의 원인은 전쟁이나 그 어떤 강하고 잔인한 외부적인 수단에서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근로자들을 공산주의적으로 교양하여 온 사회를 혁명화, 로동계급화 하는데 복무하는 수단」 으로써 간주하고 주민들을 공산주의적 인간으로 개조하여 당의 정책을 실현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즉, 사상, 기술, 문화의 3대혁명과 주체사상에 입각하여 문화혁명을
연구이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교육학적 관심은 개별적, 효율적 교육방식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그러나 근대사회의 경제적 발전과 합리주의는 극단적 개인주의와 경쟁주의를 가져왔고, 이는 그대로 교육에 반영되어 많은 문제점을 낳았다. 따라서 학습공동체의 논의는 집단적 학습을 통한 학습자의
근대 산업문명의 발달과 함께 기술 지향적인 가치관에 입각하여 인간이 우주 만물의 주인임을 자처하면서 자연 생태계를 마음대로 지배하고 이용하며 착취하게 되었고, 이에 근거한 교육의 방향도 사회의 지식, 정보, 기술 등을 계승하는 인간자원생산을 위한 기능 훈련과 지식 위주에 목적을 두게 되